축구전술이론

[스크랩] 현대축구 [대한축구협회]

용의꿈 2014. 11. 1. 12:33

1. 현대 게임

소개

축구는 현재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축구경기는 계속해서 퍼져나가고 세계를 지배하고 있다: 작은 국가에서는 축구가 조직화 되어 가고; 선수들에게 있어 국경은 열려 있게 되었다;
팀은 전지훈련을 하게 되고;훈련수준과 유소년들의 발전은 많은 국가에서 현재 절정에 달해
있다. 짧은 기간에 축구경기는 건강한 상태에 이르게 되었다.
또한 플레이 측면에서, 축구는 빠른 속도로 발전을 하고 있다: 경기장에서의 게임이 발전을
하고 있고; 경기를 둘러싼 이슈와 대회 또한 발전을 하고 있다; 그리고 더욱 최근에, 최고 수준의 경기 내용을 이끌어 나가는 사람들과 관련된 요소 및 구조 또한 발전을 하고 있다.
이러한 발전을 더 이해하고 3000년도의 축구경기에 직면한 이슈들을 고찰하기 위해, 우선 현재 축구를 간략히 살펴보기로 하자.

축구경기가 어떻게 발전이 되었나

“더 빨리, 더 강하게, 더 높이, 더 기술적으로” 이 간결한 문장이 지난 몇 년간의 축구발전을 완벽히 총괄하는 말이다.
■ 스피드가 더 빨라졌다. 이건 단순히 뛸 때의 스피드를 말하는 것보다 특히 볼 소유, 패스,
  슛팅 등 기본 액션을 수행하는 스피드가 빨라졌음을 의미한다.
■ 몸싸움도 과거에 비해 훨씬 더 운동선수의 자질을 발전 시켜야만 하는 강한 몸싸움의
  형태이다.
■ 의심할 나이 없이, 게임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발전한 특징은 기술적 부분이다. 이것은,
  물론 전반적으로 경기 발전에 있어 필요한 사항이지만 2002년 한일월드컵과 2003년
  FIFA 유소년세계선수권대회, 2003년 U-17 세계선수권대회에 축구선진국 선수들이        보여준 아주 높은 기술적 수준을 경기를 지켜봤던 분들이라면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전술적 발전

물론,전술 또한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는 부분 중 하나이다.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이 되고:
4-4-2,3-5-2,4-5-1,3-4-3 등. 이러한 시스템과 방법들이 경기가 진행 중에도 자주 변화되고 있다.(공격 시 3-5-2에서 수비 시 4-4-2로의 변화) 그리고 이러한 시스템은 경기 중
득점과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하지만 아주 주목할 만한 변화는 아주 빨라진 경기 템포를
포함한 토탈 축구의 출현이다.
이 토탈 축구의 주목할 만 한 점은 (30년전 출현하여 특히 전 프랑스 국가대표팀 감독 그리고 아약스 전 감독인 루마니아 출생 스테판 코박스에 의해 더욱 활성화 됨) 끊임없는 압박을 가한다.
또 한 가지 중요한 점은 플레이 템포의 변화이다. 이기는 팀은 경기의 템포를 조절하는데 빠르게 또는 느리게, 안전하게 하면서 상대편을 놀라게 만든다는 것이다. 이런 템포의 변화는 아주 밀집된 상대 수비에게 공간 및 허점을 만들어 낸다.
현대 축구경기에서 전술적 요소는 그 중요성이 날로 더해지고 또한 공격 선수들의 기술적
자질도 그러하다. 결과로서, 선수들은 기술,운동선수 능력을 키워 왔으며 경기의 기여도 또한 높였다. 효율적으로 보면, 이 선수들은 골문 앞에서 폭발적이며 아주 재능이 뛰어나는 것 뿐만 아니고 빠르며 헤딩 능력도 뛰어나다. 오늘날 경기에서의 훌륭한 공격수들은 브라질 선수 호나우도, 영국 출신 오엔, 프랑스 출신 앙리, 스페인 출신 라울 등이다.
말할 필요 없이, 수많은 창조적 선수들-플라티니스, 라우드럽스, 히바우도 등 이러한 선수들이 항상 결정적 영향을 주는 선수들이다.

선수 발전

경기의 발전 또한 자동적으로 선수가 적응을 잘 해 가는지를 잘 보여준다. 오늘날 선수들에게 요구되는 자질은- 만약 선수가 높은 수준에서 성공 하길 바란다면- 10년전 요구되어진 자질들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 오늘날 선수들은 완벽한 테크닉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선수들이 높은 수준의 훈련을 특    히 12~15세, 16~19세받아야 하는 필수적인 이유이기도 한다. 이 연령대가 테크닉 및
  슛팅, 헤딩 및 드리블 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나이이다.
■ 정확한 전술적 이해력도 발전을 시켜 감독의 요구사항을 빨리 받아들여야 하며 경기 중
  전술의 변화가 있을 때 필수적인 적응 능력도 길러야 한다.
■ 무엇보다도, 운동선수이어야 한다.-완벽한, 최고 수준의 스포츠맨. 스피드, 파워 그리고
  회복 이러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오늘날 경기에 있어 정신력 또한 승리자의 중요한 병기이다. 어려운 상황에서의 대처능력
  경기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뛰어넘는 선수로서 강력한 정신력을 어떻게 본인에게 만들어
  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대회의 발전
지난 과거 몇 십년간, 스포츠 및 경제 용어에 있어서의 게임 중 예전에는 보이지 않았던
이해관계가 증가 되었다. 중요 국제 대회에서도 이러한 경향이 나타나고 있지만, 축구 분야도 적응이 되어왔다.
■ 국가 대항 및 국제 대회
  매 4년마다,FIFA는 최대 축구 이벤트를 만들어 왔으며 이는 보는 이로 하여금 축구 경기
  의 흐름을 빨리 파악하게 만들었다. 사실 경기에 있어 파문을 가져오는 새로운 경향을
  불러일으키며, 최소 짧은 기간에 유소년들의 훈련 및 발전에도 영향을 미쳤다.

 

 


다음은 각기 다른 대륙에서 조직되어지는 대회를 열거한다.

  -아프리칸 컵  -아프리카 축구연맹    - 아프리카
  -아시안 컵    -아시아 축구연맹      - 아시아
  -코파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축구연맹  - 남미
  -유로         -유럽 축구연맹        - 유럽
  -골드컵       -북중미 축구연맹      -북중미 및 캐피비안
  -네이션스 컵  -오세아니아 축구연맹  -오세아니아

상기 대회는 매 4년 또는 2년마다 개최되는 대회로서 축구경기가 어떻게 발전이 되어오는가를 보여주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심지어 유소년들에게도, 다양한 국제 대회 특히 U-20, U-17 세계대회를 통해 다음세대 선수들에 대한 집중을 할 수 있다. 현재 진행되는 플레이 질적인 면을 보면, 여자축구 또한
인기를 많이 받고 있는데 최근 국제대회가 이를 뒷받침 하고 있다.
국제 클럽 대회는 많은 변화를 했다. UEFA 챔피언스 리그, 아프리카 챔피언스 리그, 코파 리베타도레스,그리고 AFC 챔피언스 리그가 현재 녹아웃 시스템 대신 그룹 시스템으로 해 나가고 있으며 이 위 언급한 대회가 진실로 대륙간 챔피언 대회라 할 수 있다.
현 축구 나라라고 할 수 있는 자국 내 프로 리그 구조는(분데스리가, 리그 1, 프리미어 리그, 프리메라 리그, 세리에A) 18팀에서 20개 팀으로서 선수들은 일주일에 두 세 게임 경기를 해야 하고 자국 내 대회뿐 아니라 하찮은 팀이라도 훌륭한 팀과 경기를 치루 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국내 및 국제 대회의 결과로서 FIFA는 2001-2002년 시즌부터 전 세계에 국제 경기 달력을 소개하였다. 목적으로는 각 대회 더 나은 코디네이션과 이 달력을 바탕으로 국제 선수들은 한 시즌 당 다음 아래 수의 경기를 플레이 하게 된다.

■ 46 클럽 매치(자국 리그/ 컵 대회)
■ 16 경기-대륙간컵 대회(UEFA 클럽 대회, Copa Libertadores,등)
■ 12 국제 대회
- 4~5주 휴가

■ 경기에 직면에 사항
현제 그리고 미래에 경기에 직면에 주 사항 중 각급 레벨에 있어 축구에 유입되는 방대한 금액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특히 갑작스럽고 급격히 늘어나는 TV 방송권, 스폰서의 관심, 마케팅의 발전, 아주 전문화 된 대중관련, 몇몇 클럽 팀의 주식(특히 영국)등이 프로 팀의 재정 상태를 강화시키고 있다. 이 부분에서의 두들 어지는 분야는 선수 이적 시장이다.
이런 재정의 유입을 클럽 팀의 재원으로 사용해서 축구 발전 쪽으로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돈의 액수가 커지다 보니 오용할 수 있는 위험도 커지고 있다.
경제적 발전에 직면한 시점에서 그냥 금전적 부분을 날려 버린다는 것은 자살행위와 같다.
분별력 있게 사용된다면, 장기적 측면에서 축구의 질을 향상시키는 곳에만 쓰여져야 한다.
상품이 더욱 더 매력적으로 보일 때, 보는 사람에게 줄 수 있는 것이 더 많아지며 경기의
관심을 어떻게 유지하는지를 보여 주는 것도 되는 것이다. 하지만 특정 규정이 적용되지 않거나 경기적 부분에서 혁신이 없다면 경기의 질은 확신할 수 없게 된다.
관중이 없다면, 축구도 없다. 구경거리가 없다면 관중도 없게 된다. 그리고 경기장에서 특출난 선수들이 없다면 볼 만한 경기도 없게 된다. 분명히 돈은 팀이 훌륭하게 플레이 할 수 있게 하는 부분 중 하나임에 틀림없다. 우리 모두 잘 알고 있겠지만, 적절한 내부구조, 효율적 관리 스탭 그리고 잘 제공된 시설 또한 팀의 성공에 중요한 부분이며 이런 부분은 모두
금액의 지출을 요한다.
요약 하자면; 맞다, 우리에게는 돈이 필요하지만 중요한 것은 경기에 집중되어지도록 해야 한다. 플레이의 수준과 수입의 창출에는 유사한 곡선이 있다. 경기에서의 중요 사항도 되지만, 건전한 미래의 비전 또한 스포츠 윤리의 관심사와 병행 되어져야 한다.
사실, 경기에서의 페어 플레이와 스포츠정신을 장려하는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그 수많은
캠페인에 박수 갈채를 보낼 수 있는 것이다.

경기에서의 인간 관련 요소 그리고 구조의 발전

성공과 결과가 오직 선수들의 경기에 의존하는 것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 어찌 보면 아주 단순하지만 경기란 선수와 그 선수들을 훈련시키고 보살펴 온 사람들 간의 관계에서 생긴 마지막 생산물이라 할 수 있다. 
전 프랑스 국가대표팀 감독이었던 마이클 히달고는 이 부분에 적절한 언급을 하였다.
“요즘, 축구에서 과대한 미디어에서 나온 요구사항은 감독의 대중 노출이 경기장에서만 유일하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예를 들어 미디어와 스폰서 관리, 프로팀내의 구단과 다른 사항들 관리 등 다른 기능들을 수행하는 역량 있는 지원에도 의존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하였다.
감독은 의심할 나위 없이 결정권자들 그룹 내에서의 역할도 수행해야 하며, 경기 플레이를 결정짓기도 한다. 또한 축구경기를 즐겁게 만들도록 해야 하는지 경기 결과에만 만족해야 하는 지 등의 지속적인 딜레마에 처했을 때 어떤 결정을 해야 하는지. 현재, 축구가 공격적인 플레이를 하고 있는 추세인데 특히 골기퍼에게 백패스를 하는 것, 업사이드, 경기를 이겼을 경우 3점의 포인트를 주는 등 이런 새로운 규정이 도입이 된 이후 그러하다.
더욱 요구 되어지고 있는 전문성 그리고 이 직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질은 경기에 있어서의 감독의 위치와 영향력을 강화하도록 되어 왔으며 감독이 기적을 만들어 내는 사람이 결코 아닐 지라도, 경기 성적과 관련된 요소들에 영향력을 발휘 할 수 있어야 한다.

■ 리더쉽: 팀은 리더가 필요하다-감독과 선수 중 한명. 후자, 즉 선수는 자신의 주장을 어떻
  게 하면 확실히 하는 줄 아는 선수로서 강한 성격을 가진 정신적 리더이다. 선수와 감독
  간의 중간 입장이며 그런 선수들은 불행히도 흔히 찾기 힘들다. 결과적으로 보면, 이런
  선수들은 유소년 시절부터 만들어 져야 한다.
■ 팀: 팀 내에서 보면 7가지 다른 유형의 선수들을 볼 수 있다. 득점자, 적극적 선수(팀의
  폐), 창조적 선수, 다재다능한 미드필더, 서포트 선수 및 프로텍터. 팀 경기 성적은 이런
  모든 선수들의 기능이 잘 융합될 때 강화 된다.
■ 전술적 강점: 경기 중 플레이 시스템을 가끔 변화를 주는 팀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
  에서 미래의 선수들은 전술적 인지도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며 동시에 선수들의 교육
  및 훈련 또한 명백한 발전의 중요한 부분이다.
■ 근성: 이 분야는 아직도 많은 향상이 필요한 부분이다. 지금부터라도, 테크닉,전술 그리고
  성격 이 세가지 부분을 축으로 같은 무게로서 교육을 해야만 한다.
■ 코칭: 현재 기본적으로 행해지는 코칭에는 3가지가 있다. 자유 코칭(정확한 지시가 주어
  지지 않음), 방향적 코칭(지시가 주어짐), 그리고 창조적 코칭(제안이 제시되지만 강압은
  없음). 미래의 축구는 창조적 코칭의 필요성이 높아진다. 이 창조적 코칭의 기본 아이디어
  는 다른 제안을 제시하는 코칭 상황과 기술을 소개하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서 선수들
  로 하여금 자신들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유도하게 된다. 따라서 감독의 입장에서는
  덜 실질적이지만 훈련 시 행해지는 창조적인 플레이는 경기 상황에서 필연적으로 나타
  나게 된다.
■ 아티스트: 근래 보기 드물게 창조적 플레이를 하는 선수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선수들은 간단한 개인적 우수성으로 팀 내 기여를 할 수 있는 선수들이다. 따라서 이런
  선수들은 더욱 격려 해 주어야 하고 능력을 한껏 뽐낼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런 경우
  이런 선수들의 가치를 설명하는 말보다는 숫자로서 보는 게 훨씬 더 설득력이 있다.
  30%의 골이 개인기에 의해 득점이 되고 만들어 지고 있다. 하지만 이것만은 알아 주자!
  이런 아티스트 또한 팀 내 다른 선수들의 플레이에 의해 돋보일 수 있다는 것을.
■ 팀 뒤의 팀: 이미 언급을 했듯이 현대 경기는 경기장 위에서 발생하는 것에만 국한이 되
  지 않는다.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이 있다. 팀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 또는 근접하
  거나 관련이 좀 먼 사람들까지 3가지 부류로 나눠 볼 수 있다.
  - 경기장 사람들(선수들, 기술 스탭, 메디컬 스탭)
  - 구단 관계자, 스폰서,미디어,서포터스(부차적인 요소)
  - 게임의 적 그리고 기생하는 것들

따라서 감독이 해야 할 사항들은;

■ 효과적으로“팀 뒤의 팀”과 자신을 둘러 싸야 한다; 어시스턴트 코치, 체력 담당, 의사,
  물리치료사, 언론 담당, 장비담당, 그리고 팀 비서 등 경기 준비와 사람들을 다루는데       연결이 되는 이런 스탭들에게 책임감을 각각 부여하면서 감독을 보호하고 지지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축구에 부여되는 방대한 미디어 홍보의 결과로서, 감독 본인이 구단 내에서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 되도록 행동해야 한다. 이러한 전제로 본인은 경기 전 인터뷰에서 분별력
  있는 답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신속한 반응과 분석을 행할 수 있어야 하며, 강하고 풍부한
  인성으로서 뛰어난 감독임을 보여야 한다.
■ 또한 혁명가 그리고 항상 배울 자세가 되어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개념의 교육은. 예를 들어 감독(테크니컬 스탭, 행정)을 위한 적절한 교육 및 훈련은
오늘날 그리고 미래의 축구 피라미드에 있어 그 근간을 이루는 초석이 되고 있음이 증명이 되어 지고 있다.

 


2. 오늘날 경기

일반 기술적 그리고 전술적 분석
(2002 FIFA월드컵, 2003 FIFA 세계청소년대회, 2003 FIFA U-17 세계선수권대회)

■ 플레이 시스템

  - 기본: 4-4-2, 3-5-2, 3-4-3(쓰리백)
  - 변화: 3-4-1-2, 4-2-3-1, 4-1-3-2, 5-3-1-1(포백)
  - 유동적 틀 안에서 다양한 플레이 시스템; 득점이나 경기 상황에 따라 시스템 변화
  - 수비적 포메이션에서의 플레이, 4-4-2에서 5-4-1 또는 3-5-2에서 4-4-2
  - 공격적 포메이션에서의 플레이, 3-4-3에서 3-2-5 또는 4-4-2에서 3-3-4
  - 같은 경기에서, 한 팀이 상대 진영에서 볼을 돌리거나 득점을 시도 하면서 빠른 템포의
    플레이를 적용한다. 그리고 플레이에 변화를 두는데 상대로 하여금 우리 진영으로 오게
    만들고 괴롭힌 다음 개인적 또는 단체로 역습을 한다.
  - 포지션 하나 이상을 소화 하는 멀티 플레이어는 앞으로 상당한 기여를 할 것이다. 단지
    예를 들어, 수비수가 공격으로서 포지션 변화를 두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선수들은 수비 상황에서 공격 상황으로 재빨리 변화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출처 : 축구 전술 연구소
글쓴이 : 김병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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