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A COACHES
독일 축구협회 교재
번역 | KFA 교육총괄팀
지도자를 위한 강의
유-청소년 지도
8~12세 훈련 과정
실외 훈련 과정의 예시
< 워밍업 → 25분간 >
볼을 이용한 민첩성 향상 훈련 1 <그림 1>
의자 6개를 1.5m 간격으로 나란히 배치한다. 선수들은 3m 간격으로 출발하면서 다음 지시를 따른다.
•볼을 튀기는 상태에서 정면, 뒷걸음, 옆걸음 자세로 지그재그 방향으로 통과한다. (응용 : 각 벤치 사이를 지날 때마다 방법을 달리해 본다.)
•�벤치 위로 볼을 튀기면서 지그재그로 통과한다.
•�볼이 튀어오르는 동안 다음 지그재그에 들어간다.
볼을 이용한 민첩성 향상 훈련 2 <그림 2>
<그림 1>과 같이 설치하되 선수들을 2팀으로 구성한다. 볼을 튀기면서 다음의 지시를 따라 벤치를 넘는다.
•벤치를 보통 걸음으로 넘는다.
•벤치를 달려서 넘는다.
•벤치마다 뛰어 오르내리면서 건너간다.
•바닥과 벤치에 볼을 번갈아 튀기면서 건너간다.
장애물 경주 1 <그림 3>
•�4개의 벤치를 배치하고 4명씩 4팀을 구성한다. 각 벤치에 한 팀씩 대기한다.
•코치가 신호를 내면 팀 간 경주가 시작된다. 첫 번째 주자가 모든 벤치를 뛰어넘고 돌아오면 다음 주자가 출발한다. 어느 팀이 가장 먼저 경주를 끝내는지 알아본다.
•응용 : 벤치마다 선수들이 취할 행동을 정한다. 손 짚고 좌우로 뛰기(①), 양발 모아 뛰어오르기(②), 좌우로 뛰어넘기(③)
장애물 경주 2 <그림 4>
장애물 경주 1과 동일하게 경주하지만 벤치에서 다양한 동작을 하게 한다.
•�벤치 위를 무릎으로 기어가기(①)
•�벤치 위를 게걸음으로 기어가기(②)
•�벤치 위로 다리를 올리고 옆으로 가기(③)
•�벤치 위에서 낮은 포복으로 기어가기(④)
<그림 1>
<그림 2>
<그림 3>
<그림 4>
10 | KFA Report
※ 독일 축구협회에서 발간된 유소년 교육용 교재 <Success in soccer - Modern youth training> 영문판을 대한축구협회에서 번역한 것입니다.
기본 기술 훈련 <그림 5>
장애물 경주 때와 마찬가지로 설치하지만 선수들은 볼을 벤치로 패스하여 굴절시킨다. 각 팀의 2명이 훈련에 임하고 나머지 선수는 각 코너에서 저글링을 실시한다.
•�훈련 1 : 30초 동안 모든 벤치를 드리블로 돌아온다.
•�훈련 2 : 각 벤치에 월패스를 시도한다.
•�훈련 3 : 각 벤치에 월패스를 2번 연속 시도한다.
슈팅 시합 <그림 6>
•코치가 신호를 내면 각 팀의 첫 번째 선수들이 벤치에 월패스를 시도하고 드리블로 슈팅 라인(콘)을 통과하면서 슈팅으로 연결한다.
•가장 먼저 슈팅 라인을 통과한 선수의 팀이 1점을 얻으며 슈팅을 성공해도 1점을 얻는다.
•라운드마다 신호로 시작을 알린다.
•어느 팀이 가장 많은 득점을 올렸는지 비교해본다.
벤치 골대를 이용한 볼 굴리기 게임 <그림 7>
•�그림과 같이 설치하고 선수들은 한 손이나 양손을 이용해 볼을 굴린다.
•�선수들은 볼을 직접 빼앗지는 않지만 대신 패스를 가로채거나 경로를 차단한다.
•�5분 동안 어느 팀이 가장 많은 득점을 올리는지 비교해본다.
벤치 골대 경기 <그림 8>
•�실내 필드의 절반쯤에서 4대4로 양 팀이 경기한다.
•각 팀은 골라인에 배치된 2개의 벤치를 수비한다(벤치의 앞쪽을 필드에 향하게 한다).
•공을 벤치에 맞추어야 득점으로 인정되며 공격하던 팀이 벤치에서 튀어나온 공을 바운드 없이 받아내면 추가 점수를 받는다.
•�5분 동안 어느 팀이 가장 많은 득점을 올리는지 비교해본다.
<그림 5>
<그림 6>
<그림 7>
<그림 8>
'축구기본기 읽히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청용 선수처럼 “방향전환 (Change of Direction)”하기 (0) | 2014.03.01 |
---|---|
지도자를 위한 강의 유-청소년 지도(14~18세 훈련 과정) (0) | 2014.03.01 |
[스크랩] 21세기 현대축구의 흐름 (0) | 2014.01.22 |
[스크랩] 은퇴한 축구 선수의 얘기... (0) | 2014.01.22 |
[스크랩] SBS 축구의 숨은 과학-페인트모션 0.3초의 과학 (0) | 2014.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