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비

[스크랩] 위치별 전술이해(스위퍼sweeper)

용의꿈 2014. 1. 22. 12:16

리베로(Libero) - 스위퍼(Sweeper) 썸네일


 

※팀(Team)의 수비조직 리더(Leader)


 

4인, 또는 3인이 구성된 DF선상의 중앙에 위치해서 마크하는 상대를 기대하지 말고 전체 cover를 담당한다
영어로 스위퍼(Sweeper) 소제하는 사람이라고 불러지며 한국에서도 이 명칭을 사용하고 있지만 1970년대에 독일의 (그 당시 서독) 프란츠 베켄바우어가


 

이 포지션의 play를 완성시켜 스스로 리베로라고 이름을 부쳐서 최근에는 완전히 이 명칭이 정착되고 있다.


 

리베로라고 하는 것은 이태리어로서 자유인을 의미하며, 이태리에서는 마크상대를 맡고 있지 않는 수비자. 결국 스위퍼의 일을 이렇게 불렀다.
수비에서 4명의 존 디펜스(Zone Defence)를 놓고 있는 팀은 리베로라고 불려지는 포지션 선수는 없다.

◇수비시의 역할

1. 수비의 조직을 만든다.
리베로는 수비의 리더(Leader)이다.


 

DF선상만이 아니고, FW나 MF의 선수도 포함해서 팀 수비조직을 만들게 한다.


 

그 때문에 정확한 지시를 보내서 위치 마크 상대를 가르쳐준다.

2. 수비선상 전체를 커버한다.

원칙으로 맨투맨마크로 수비하는 DF선상의 후방에 위치를 잡고 공이 있는 장소를 커버한다.


 

드리블이나 패스로 DF선을 돌파하려고 하면 그것을 지키는 것은 리베로의 일이다.


 

나머지 DF선 안에 숨어 들어가면 커버가 될 수가 없다. 커버를 생각하고, DF선의 전체를 볼 수 있는 위치를 잡지 않으면 안 된다.


 

DF선의 선수에게는 돌파 당하였다 해도 될 수 있는 한 코스를 한정시킨다.


 

항상 즐겁게 지키는 것이 훌륭한 리베로이다.

◇ 공격시에 역할

※ DF선상 앞 공간에 나가서 공을 받아 연결 역할을 한다.

① 타 수비한테 공을 받는다.
DF선상의 선수가 상대에게 공을 뺐으면 그 선수의 뒤로 붙어 공을 받아서 준다.


 

공을 가진 선수가 무리해서 드리블을 하던지 가능성이 없는 패스를 보내서 상대에게 다시 뺐기는 것은 수비측에 있어서 최대의 위기를 맞게 된다.


 

그것을 피하기 위해서 안전하게 받는 위치를 잡아서 백 패스(Back Pass)를 받는다.

② 공격의 출발은 조립해서 참가한다.
공을 받으면 Free(자유)가 되어 있는 위치의 선수에게 넘겨주어서 공격을 조립한다.


 

이때 FW의 선수가 넓은 공간을 향해서 앞으로 뛰어 들어가면 단번에 Long pass를 보내서 속공으로 돌파를 겨냥한다.


 

또, DF선상의 앞에 공간이 있으면 그곳으로 나가 공을 받아 연결역할을 한다.

③ 전진해서 끝맺음으로 시도한다.


 

중간에서 공을 정리해서 특히 앞에 공간이 있으면 전진해서 상대 골로 접근하여 Lass pass(슛을 하기 위한 패스)나 Middle shoot(중거리 슛)을 겨냥한다.

◆ 위치의 적성


 

1) 리더십이 있어야 한다.썸네일


 

2) 1대 1에서 경합이 강해야 한다.


 

3)중력이 있고 판단이 빨라야 한다.


 

4) 키가 크고 헤딩력이 강해야 한다.


 

5) 정확한 기술이 있어야 한다.


 

6) 정확한 Long pass(롱패스)가 있어야 한다.

출처 : 축구전술이론과이해
글쓴이 : 벌레물린사과 원글보기
메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