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

[스크랩] 원 톱의 역할과 효과적인 움직임

용의꿈 2014. 1. 22. 12:44

원  톱의 역할과 효과적인 움직임

 

이 글은 그 고교 팀 경기를 보고 안타까운 마음에 문득 생각이 떠올라 쓴 글입니다.

그 팀은 원톱 체제인 데, 원 톱의 움직임이 너무 단조롭고 옹색하여 효과가 엄청 떨어지더군요.

해서 하나의 참고로, 생각꺼리로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이 선수(원  톱)는 100m를 11초 초반에 달리는 빠른 발을 가지고 있으며

요가를 통해 유연성이 뛰어난 선수입니다.

 

 

1. 학습목표

공격 시 원 톱의 효과적인 4 가지 움직임을 알고 연습하여 경기에서 활용할 수 있다.

 

2. 원 톱이 해야할 일 (역할)

원 톱은 말 그대로 팀의 공격, 즉 득점을 책임지고 있는 선수다.

자연스럽게 수비의 방해와 압박이 치열하다.이런 상황에서 원 톱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1) 득점

(2) 어시스트

(3) 공간 --- 동료 선수가 가 사용할 수 있는 --- 만들기

(4) 수비의 1차 저지선

 

(1) 득점

a. 현실 : 이 선수는 경기 중 슛하는 횟수가 너무나(지나치게) 적다.왜 슛 횟수가 적은가?

    이유는 두 가지다.

    하나는 스스로 슛 기회를 만드는 능력이 부족하고, 또 하나는 적극적으로 의도적으로 슛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이 이 선수가 득점이 적은 이유다.

    " 슛하지 않으면 득점은 없다 " : 루이스 아르티메

 

    * 루이스 아르티메 ? 아르헨티나의 전설적인 골 지니어스, 프로 무대에서 1,000 점 이상의 득점을 기록함

 

b. 해결책

    슛을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가정해서) 상황별로 슛하는 연습을 계속해야 한다.

    그리하여 경기 중 연습한 상황이 나타나면, 또는 연습한 상황으로 만들어 100 % 활용하여 슛(득점)할 수 있어야 한다.

  

    * 이 팀은 이런 연습을 하지 않고 있다(이런 연습을 하는 팀을 한국에서 만나기 어렵다).

      그러므로 내가 슛을 만드는 상황연습을 기록해서 이후 이 선수에게 전달할 계획임.

 

(2) 어시스트

동료선수가 득점할 수 있도록 결정적인 패스를(발이나 헤딩으로) 낸다.

a. 현실 

   이 선수는 수비수(센터 백)와의 헤딩 경쟁에서 약하며, 헤딩 패스나 헤딩 슛도 취약하여 빨리 극복해야할 과제임

b. 해결책

    기본적인 헤딩 능력 기르기 및 상황별 헤딩 연습 필요

 

(3) 공간 --- 동료 선수가 사용할 수 있는 --- 만들기

좌우로 비스듬히, GK 쪽으로 돌진했다가 다시 되돌아 나오는, 수비 뒤로 돌아 들어가는 달리기 등으로  --- 이때 수비가 따라오면 공간이 생긴다(이 선수와 수비가 처음 있었던 곳에).이 선수 자신이 이 공간을 활용할 수도 있다,즉 순간적으로 턴하여 수비를 떨구어 놓고 다시 신속하게 이 공간으로 돌아와서 --- 득점하기 위해 공격에 가담하는 미드필더나 동료 선수들이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준다.

 

* 이러한 움직임과 볼 받기가 이 글의 핵심(학습목표)임

 

(4) 수비의 1차 저지선

주위의 상대편이 볼을 가지고 있으면 패스길을 막아 패스를 억제한다(공격 지연---속공 방지---아군의 수비 조직).

상대의 볼 컨트롤이 부정확하거나, 뒤에 아군이 받치고 있으면(볼 뺏기를 시도하다 돌파당해도 아군의 수비 조직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 적극적으로 볼을 뺏아내려고 시도해도 좋다.성공하면 상대 골문 가까이서 슛할 기회가 생긴다. 

 

3. 원 톱으로서의 이 선수의 움직임

 

                                                      -------

                                                         G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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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비 2

 

                                                                       이 선수 2     

                                                             

                                    -----------------------------------

                                        

                                         수비 1

 

                                                     이 선수 1 

 

 

거의 이렇게 움직인다(달린다).

전술적인 이해가 부족하고 조급한 마음에 그냥 문전 중앙 수비 쪽으로 달려 들어간다.

이렇게 2 ~ 3명의 수비가 기다리고 있는 곳으로 달려 들어가면?

 

a. 패스 받기가 더욱 어려워진다.

왜냐?

볼 가진 동료선수와 거리가 더욱 멀어지고, 이 선수와 볼 가진 동료 선수 사이에 상대 수비가 위치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아예 패스길이 막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 선수가 패스 받지 못하면? 득점이 불가능하다.거의 아무 일도 할 수 없다.

* 하여 경기 중 이 선수는 종종 3명의 수비에 갇혀 있고 미드필더와 거리가 멀어 고립되는 상황이 자주 있음

* 공격 시 이 팀의 미드필더 1 ~ 2명 이상의 적극적인 공격 가담이 요구되는데 이런 움직임이 매우 부족하고

   이 팀의 지도자는 여전히 전술적인 무지를 계속하고 있음.

 

b. 상대 수비를 너무 편안하게, 쉽게 해준다.

상대 수비는 이 선수가 자기 쪽으로 오기에 --- 그것도 2 ~ 3명이 지키고 있는 --- 움직이지 않고 제자리서 수비할 수

있다.공격수는 수비를 이리 저리 움직이지 않을 수 없도록 만들어 공간을 만들어 내고 수비에게 계속 과제를 주어야

함에도 불구하고.거기다 이 선수가 어렵게 패스를 받더라도 2 ~ 3명의 수비를 이기고(돌파하고) 슛할 수 있는 

볼 컨트롤과 개인기를 아직은 갖지 못하고 있다.

 

c. 동료 선수에게 공간을 만들어 주지 못한다.

문전에서 공간은 공격하는 선수들의 순간적인 달리기(위치 이동, 스위치 플레이)에 의해 생겨 난다.

이 선수는 거의 문전 중앙에 머물러 있기에 공간을 --- 순간적으로 만들어지는 이 공간을 공격형 미드필더나

2선에서 침투해 들어가는 동료 선수가 활용하게 된다 --- 만들어 내지 못해 공격이 단조롭고 정체되어 있다.

 

 

4. 그러면 이 선수가 상대 문전에서 어떻게 움직여야 하나?

 

너무나 간단하다.

너무 너무 쉽다.

그리고 이 선수가 아직 이걸 모르고 있는 게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다.

소속팀 지도자가 가르쳐 주지 않으면 선수 스스로 생각해내어 알아야 한다.

감독 코치에게 배우되 감독 코치를 뛰어 넘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제 해답이 여기에 있다.

그림을 보자 !

 

a. 문전으로 들어 갔다가 신속하게 되돌아 나온다

 

                                                                     --------

                                                                         G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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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선수2

 

                                             -------------------------------------        페널티 박스

 

 

 

                                                 이 선수1

 

                                                                                    이 선수 3

 

 

이 선수 1, 이 선수 2, 이 선수3으로 달린다.

이 선수2로 달려 수비를 GK 쪽으로 몰아 놓고 신속하게 이 선수3으로 달려나오면 --- 이때 이 공간이 비워져 있을

때가 많다 ---( 이 간단한 달리기로)패스 받기가 그렇게 쉬울 수가 없다.공간 비워 있죠. 각도 열려 있죠.

패스 받으면?   수비의 방해가 없는 상황이기에 턴하여 마음껏 슛할 수 있다.

이 선수가 중장거리 슛에 능숙하다면 얼마든지 득점할 수 있다.

 

b. 오른 쪽으로 또는 왼 쪽으로 비스듬하게 달린다

 

                                                                          -----------

                                                                               G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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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비2

                                                                                                                  

                                                                 수비1                                                      이 선수2

                                     ---------------------------------

 

                                                    이 선수1

 

 

이때 수비가 따라오지 않으면? 넓은 공간(이 선수2 지점)에서 패스 받을 수 있다.

크로스 올리거나 문전 중앙 안쪽으로 좁혀 들면서 바로 슛할 수 있다.

수비가 따라오면 ?  이 선수와 수비, 이 둘이 있던 장소에 공간이 생겨 동료 선수가 활용할 수 있다.

 

c. 수비 뒤를 돌아가 스루 패스를 받아 슛한다

 

                                                         ---------------

                                                                    G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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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선수3

                                                                 수비1     이 선수2

                                                                                                  이 선수1         

                                                                                                       수비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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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볼 가진 동료 선수

 

이 선수는 1, 2, 3의 순서로 움직인다.

즉 수비1의 뒤를 돌아가 동료의 스루 패스를 받아 최고로 신속하게 슛한다.

이때 동료 선수가 킥하고 난 다음에 이 선수가 들어가 (수비1의 뒤를 돌아가) 패스 받으면 오프 사이드가 아니다.

이처럼 수비 뒤 빈 공간으로 달리면 스루 패스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수시로 생긴다.

 

d. 월패스(wall  pass  벽패스)로 돌파한다

 

                                                                     ------------  

                                                                             G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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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다른 수비

 

                                                      볼 가진 동료3                      이 선수3

                                                                  

                                                                      수비                                                                  

                                                                                      이 선수2(패스 받아 동료3에게 패스냄)   

                                                     볼 가진 동료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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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선수1

 

                                      볼 가진 동료1

 

볼 가진 동료2와 이 선수 사이에 벽패스가 이루어지고 다시 볼을 받은 이 선수3이 슛한다.

 

* 패스 받는 선수는 항상 달린다.

* 위의 간단한 4 가지 달리기를 자유자재로 하면?

   상대 문전을 지배하고 경기 당 3골 이상을 득점할 수 있다.

 

5. 어떻게 이 선수가 이걸 익혀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게 할 수 있을까 ? 

 

너무나 간단하다.   정말 쉽다.

 

(1) 혼자 운동장에서 골문 앞에서 이와 같은 4 가지 달리기를 해보는 것이다.

(2) 볼 가진 선수 1명과 함께 연습하면 더욱 좋다.

(3) 7 ~ 15분 연습하면 바로 익힐 수 있다( 이 얼마나 쉬운가!)

     4 가지 달리기를 각 10회 달려가면서 연습한다.

     이후 틈틈이 시간 내어 연습한다.

 

* 이후 이 4 가지 달리기를 바탕으로 새로운 달리기를 만들어 내고 활용한다 !

 

6. 조언

(1) 이 세상 그 누구도 의존하지 말고 선수 스스로 감독 코치가 되라 !

     이 쉬운 걸 이 팀 지도자는 가르치지 못했다.이후에도 그러할 것이다.

     이러하기에 선수는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해결방법을 찾아내면 된다.

     선수에게 왜 " 감독 코치를 뛰어 넘어라 "라는 조언을 하는 지 이해되시죠.

(2) 과제가 생기면 스스로 해결 방법을 찾아내라 !

     그리고  연습으로 극복하라 !

     생각하라, 생각하라, 계속 생각하라 !

     생각하면 해답을 찾을 수 있고 절실하면 질문하게 된다 !

출처 : 축구전술이론과이해
글쓴이 : 벌레물린사과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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