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필더

[스크랩] 위치별 전술이해(스토퍼 stopper)

용의꿈 2014. 1. 22. 12:22

스토퍼(Stopper)썸네일

  스트라이커(Striker)를 맨투맨으로 마크한다.

스위퍼(Sweeper)와 같이 중앙을 지키고 있지만 스위퍼가 전체의 커버로 지역 수비하는 것을 임무로 하고 있는데 비해서 스토퍼는 상대의 스트라이커를 1대 1로 마크한다.
상대가 득점만을 생각하는 스트라이커를 팀에서는 가장 수비중점으로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는 위치이다.


 

4명의 백 스토퍼(Back Stopper)는 한 사람만이, 2TOP으로 대하는 수비로서 등장한 [3-5-2 System]일 때에는 상대 Top에 대해서 2인의 스토퍼를 세운다.


 

그때에는 마크를 철저하게 시킨다.

◇수비시의 역할

①스트라이커(Striker)를 마크한다.
상대가 2Top을 놓고 이쪽이 Sweeper를 놓은 4인의 Back의 경우 측면으로 빠져나가는 스트라이커는 Side Back에 맡기고 중앙으로 들어와 있는 스트라이커와 마크를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

<3-5-2 시스템의 2 스토퍼>
[3-5-2 시스템]의 2스토퍼는 스트라이커가 움직여도 그들을 따라가게 하는 것이 보통이다.


 

단, 이것도 팀의 약속으로 결정하여 놓고 경기 중에는 소리를 질러서 전달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스트라이커는 제일 위험한 선수이기 때문에 엄하게 마크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또 격하게 압박을 하고 심한 태클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Play가 상대가 싫어서 중간으로 나가든지 측면으로 빠져나가게 하면 성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경솔하게 반칙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② 날카로운 패스를 도중 차단시킨다.
스트라이커에게 종으로 들어오는 날카로운 패스가 여러 번 들어오면 경기는 상대의 페이스에 말려 들어간다.


 

스트라이커가 어디서 받으려고 하고 있는가, 또 패스를 보내는 상대측 선수가 어디로 패스를 보내려고 하고 있는가,


 

얼굴의 동태나 몸의 움직임을 보고서 판단하여 패스를 보내려는 순간에 스트라이커의 앞으로 나가서 도중 차단(Intercept)을 한다.

③ 스트라이커를 앞으로 향하지 못하게 한다.
스트라이커가 공을 받으면 몸을 기대서라도 앞으로 향하지 못하게 한다.

◇공격의 역할

① 재빨리 안전하게 자기편에게 연결시킨다.
공을 뺏으면 재빨리 자기편에게 넘겨주어서 공을 자기진영 안에서 Keep하고, 위치를 잡는다.

② 자기편한테 공을 받는다.
안전한 위치를 잡고 전방의 자기편이 완전히 막혔을 때에는 공을 받아서 반대측으로 전개시킨다.

③ 리스타트(Re-start)의 공을 겨냥한다.
스토퍼는 헤팅이 강하기 때문에 코너킥이나 프리킥일 때에는 상대 골 앞까지 나가서 골을 겨냥한다.

◆위치의 적성 썸네일
1) 집중력이 있고 판단력이 빨라야 한다.
2) 접촉 play를 싫어하지 말아야 한다.
3) 헤딩의 경합에 강해야 한다.
4) 참을성이 강하여야 한다.

출처 : 축구전술이론과이해
글쓴이 : 벌레물린사과 원글보기
메모 : .